"AI·자율주행·로봇 분야 투자 지속...새 먹거리는 K-바이오"
[제14회 청년기업가대회 심사위원 일문일답]⑩배동석 인텔렉추얼디스커버리 부사장- 고석용 기자
- 2025.04.17 16:30
![]() |
배동석 인텔렉추얼디스커버리 부사장 |
-올해 개인적으로 관심을 갖는 벤처투자 분야는?
▶AI, 자율주행, 로봇 분야 투자는 지속할 것이며, 새롭게 투자 포트폴리오를 확대하고 있는 분야는 바이오 신약개발, 바이오 메디컬 디바이스 분야이다. 한국의 바이오기술 토양을 매우 우수하다고 판단하고 있다.
-올해 벤처투자 업계의 주요 이슈는?
▶모태펀드 조합결성 시 LP 모집이 어렵다는 점이고, 정부의 투자예산 확대를 기대하고 있다는 점, 벤처들의 옥석가리기 및 IPO 심사기준이 파두 사태 이후 매우 강해져서 IPO에 대한 기대감이 다소 위축되었다는 점이다.
-지난해 벤처투자가 크게 위축되었는데, 올해는 회복될까?
▶벤처투자가 위축된 지난해는 옥석가리기의 시기로 활용됐다는 긍정적 효과가 함께 있었다고 본다. 스타트업은 모든 것을 갖추기는 어렵지만 핵심 사업모델이나 해당 기술의 특허권 확보 등 집중해서 확보할 핵심역량을 갖추는 데는 오히려 대기업보다는 빠른 시일내 달성할 수 있을 것이다. 조직의 스피드를 끌어올리는 등 대기업보다 빠르게 확보할 수 있는 솔루션 발굴에 집중한다면 좋은 결과가 기다리고 있을 것으로 본다. 투자자들 중 액셀레이터와 같이 기업에 경영·마케팅·해외커넥션·금융지원 등을 종합적으로 지원해줄 수 있는 투자기관을 선택하는 것도 좋은 방안으로 보인다.
[머니투데이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유니콘팩토리]
<저작권자 © ‘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’ 머니투데이,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>